Reserve Bank of Australia, RBA 이 기준금리를 3개월 연속 동결하기로 결정하면서 수십만 명의 호주 대출자들이 안도의 한숨을 내쉴 수 있게 되었다고 9news가 전했다. 5일 오후 은행의 마틴 플레이스(Martin Place) 본사에서 열린 회의에서 RBA 이사회는 금리를 4.1%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5일 회의는 필립 로우(Philip Lowe) 총재가 7년 임기를 연장하지 않기로 한 재무장관의 결정에 따라 통화 정책 결정을 내리는 마지막 회의가 될 것이다. 그의 경력 대부분 동안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로우(Lowe) 총재는 코비드19 팬데믹 기간 동안 전국의 가정에서 그의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으며, 그 이후에는 더욱 논란이 되었다.

이 기간 동안 로우(Lowe)와 RBA 이사회는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를 사상 최저 수준인 0.1%로 인하했고, 급격히 상승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수개월 동안 12번의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로우(Lowe) 총재의 임기 마지막 날은 9월 17일이며, 이 날 현 부총재 중 한 명인 미셸 불록(Michele Bullock)으로 교체될 예정이다.

로우(Lowe)는 5일 결정에서 이사회가 인플레이션 하락 속도를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조치가 필요한지 평가하기 위해 더 많은 경제 데이터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작년 5월 이후 금리가 4% 포인트 인상되었습니다. 높은 금리는 경제의 수요와 공급 사이에 보다 지속 가능한 균형을 이루기 위해 작동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이러한 점과 경제 전망을 둘러싼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이사회는 이번 달에도 금리를 동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지금까지의 금리 인상의 영향과 경제 전망을 평가할 시간을 더 제공할 것입니다.”

그는 추가 인상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Treasurer Dr Jim Chalmers during Question Time at Parliament House following the rates decision. (The Sydney Morning Herald)
Treasurer Dr Jim Chalmers during Question Time at Parliament House following the rates decision. (The Sydney Morning Herald)

“인플레이션이 합리적인 기간 내에 목표치로 돌아갈 수 있도록 통화 정책을 추가로 긴축해야 할 수도 있지만, 이는 데이터와 진화하는 위험 평가에 따라 계속 달라질 것입니다. 결정을 내릴 때 위원회는 세계 경제의 발전, 가계 지출 동향, 인플레이션 및 노동 시장 전망에 계속 주의를 기울일 것입니다.”

짐 찰머스(Jim Chalmers) 재무장관은 결정 후 의회에서 연설하면서 이 금리 동결이 호주인들에게 “안도감과 유예”의 세 번째 순간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정 금리에서 벗어난 모기지 보유자와 연말에 같은 조치를 취할 50만 명 이상의 모기지 보유자가 여전히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결정 이후에도 호주인들이 여전히 압박을 받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을 완화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수십억 달러의 생활비 경감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찰머스(Chalmers)는 금리 인상이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중국의 경제 둔화가 호주의 위험 요소라고 지적했다.

“이제 중국 경제도 둔화되고 있으며 이는 호주의 불확실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과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금융 시장은 현금 이율이 동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으며, 인플레이션 감소와 예상보다 약한 임금 상승을 고려한 것이다. 현재 인플레이션의 척도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지수는 6%를 기록하고 있다.

RBA는 인플레이션이 2~3% 사이로 회복되기를 바란다는 지침을 오랫동안 유지해 왔다.

Finder의 소비자 연구 책임자 그레이엄 쿡(Graham Cooke)은 5일의 소식은 대출자에게는 좋은 소식이지만 여전히 많은 가정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모기지 보유자들은 연이은 금리 인상의 끊임없는 압박에서 한숨을 돌릴 수 있으며, 연말까지 금리가 정체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 전망은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주택 소유자의 40%가 모기지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많은 고정 대출 보유자가 향후 몇 달 동안 급격히 높아진 상환액에 직면해 있습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