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호주 정부가 인상안을 승인함에 따라 4월 1일부터 개인 의료보험료가 3% 이상 인상된다고 9news가 보도했다.
새로운 보험료는 4월 1일부터 발효되어 각 가정에서는 또 한 번 보험료가 인상된다.
마크 버틀러 보건부 장관(Health Minister Mark Butler)은 처음에 보험사들이 제시한 보험료 인상을 거부했고, 결국 인플레이션과 임금 상승률보다는 낮지만 2019년 이후 가장 큰 인상률인 업계 평균 3.03% 인상을 승인했다.
그는 1500만 호주인들을 위해 민간 의료 보험에 대해 더 합리적인 제안을 하도록 보험사들에게 요청했다.
“전 세계적인 생활비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어려움을 인정하지만, 알바니즈 정부는 호주인들의 임금 수준에 맞게 건강 보험료가 낮아질 것을 보장했습니다. 민간 의료 보험사들은 구독자가 지불한 비용에 어느 정도의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비용이 상승하면 호주인들은 보험료 인상이 간호사 및 기타 의료 종사자의 임금 인상과 저렴한 서비스 제공 보장 등 시스템 전반의 개선에 기여하는지의 여부를 사실을 알고 싶어 합니다.”
3.03%는 업계 평균 인상률이지만, 정확한 인상률은 보험사마다 다르다.
커먼웰스 은행(Commonwealth Bank) 소유의 보험사인 CBHS Corporate Health와 CBHS Health Fund가 각각 5.82%와 4.51%로 가장 가파른 인상률을 보였고, NIB가 4.1%로 그 뒤를 이었는데, 이는 비용 증가와 인구 고령화에 따른 인상률이다.
“우리는 경제성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인구 고령화, 만성 질환의 증가, 신기술 비용으로 인해 의료 전반에 걸쳐 지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라고 NIB의 최고 경영자이자 전무 이사 마크 피츠기번(Mark Fitzgibbon)은 말했다.
“우리는 단순히 보험료 인상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에 수동적으로 대응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회원들이 건강을 유지하고 본인 부담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된 다양한 새로운 조치를 마련했습니다. 본질적으로 우리는 회원들에게 보험료 대비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건강보험(Health Care Insurance)이 0.27%로 가장 적게 올랐고, 국방 건강(Defence Health)이 1%, 호주 통합 건강(Australian Unity Health)이 1.4~2%로 그 뒤를 이었다.
금융 회사 Compare Club에 따르면 이번 인상으로 평균 가정은 연간 181달러를 추가로 부담하게 되며, 독신 보험 가입자는 96달러, 부부는 201달러가 인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3.03%는 업계 평균일 뿐이며 일부 보험은 더 많이 인상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비교 웹사이트 iSelect의 소치 라이언(Sophie Ryan)은 말한다.
“펀드는 회원들에게 보험료 인상 여부, 시기, 인상폭을 알려야 하며, 이를 통해 보험을 비교하고 쇼핑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일부 호주인들이 건강 보험을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을 품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가격 인상에 대해 걱정하는 보험 가입자는 먼저 자신이 좋은 가치를 받고 있는지, 전환하여 절약할 수 있는지 확인하도록 권장합니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