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내각 장관이 연방 정부가 5월 예산안(May budget) 이전에 시행될 수 있는 조치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치솟는 생활비 부담에 짓눌린 가정은 약간의 구제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고 9news가 전했다.

2022년 5월, 알바니즈(Albanese)는 애들레이드(Adelaide)에서 1달러 동전을 흔들며 “임금이 생활비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은 운이 나빠서가 아니라 잘못된 정책 때문”이라고 선언했다.

이제 총리가 된 그가 짊어져야 할 짐이다. 임금이 상승하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인플레이션에 뒤처져 있다.

알바니즈(Albanese) 총리가 주중 회의를 위해 노동당 의원들(Labor MPs)을 캔버라(Canberra)로 소집한 후, 정부가 더 많은 일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다고 마크 버틀러 보건부 장관(Health Minister Mark Butler)은 밝혔다.

버틀러(Butler)는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를 원하고 있으며, 이것이 총리가 간부회의를 다시 소집한 이유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림자 재무장관 앵거스 테일러(shadow treasurer Angus Taylor)는 이것이 “실행중인 정책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호주인들이 오랫동안 느껴온 고통인 진짜 문제를 다루기보다는 정치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평균적인 호주인의 생활 수준은 세계 어느 주요 선진국보다 더 많이 떨어졌습니다.”

정부가 무엇을 하든 이미 압박을 받고 있는 경제를 과열시키지 않도록 매우 주의해야 한다. 딜로이트 액세스 이코노믹스(Deloitte Access Economics)의 수석 파트너인 프라딥 필립(Pradeep Philip)은 이를 “골디락스 수수께끼(the goldilocks conundrum)”라고 불렀다.

“정부는 꼭 필요한 사람에게만 구제책을 제공하고 필요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구제책을 제공하지 않아야 합니다. 실질 임금은 너무 오랫동안 제자리걸음 또는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개인 소득 납세자의 세금 부담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2021년 6월부터 임금이 생활비를 앞지르고 있다. 임금 상승률과 인플레이션 사이의 격차는 점점 더 벌어져 2022년 말에 정점에 달했다. 그 격차가 좁혀지고 있기는 하지만, 그 누적 효과로 인해 가계의 고통은 더욱 커지고 있다.

또 다른 에너지 요금 감면이든 다른 적당한 조치든, 인플레이션을 악화시키지 않고 완전히 상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하지만 정부는 무언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기를 원한다.

교민잡지 editor@kcmweekly.com 
[카카오톡] kcmweekly 추가
교민잡지는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